하나님의 교회에서 지키는 유월절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주후 325년에 폐지된 새 언약의 유월절을 회복하여 지키고 있습니다.
이 유월절은 성경의 예언대로 지켜지는 것인데요.
그 예언과 예언 성취에 대해 알아보고 오늘날 하나님의 교회에서 지켜지는 유월절의 의미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약새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해방되어 40년의 광야생활을 거쳐서 그들의 고향인 가나안에 들어갔던 역사는 신약시대 성도들이 죄악 세상에서 해방되어 신앙생활을 거쳐서 영의 고향인 천국에 들어갈 것에 대한 예언입니다.
예언 | 예언 성취 |
애굽 | 죄악세상 |
40년 광야생활 | 믿음생활 |
가나안 | 천국 |
40년 광야생활 동안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을 단 3차례 지키게 됩니다.
이것은 신약시대 예수님으로부터 세상 끝 날까지 유월절이 3차례 등장할 것에 대한 예언입니다.
첫 번째 유월절의 예언과 예언 성취
구약 역사에서 최초로 등장한 유월절과 그 예언 성취에 대해 살펴봅시다.
출 12 : 5~14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십 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찌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
너희는 이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찌니라
구약의 유월절은 성력 1월 14일 해 질 때에 어린 양의 살과 피로 지켰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을 지키고 종살이하던 애굽에서 해방받아
가나안을 향한 광야의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첫 번째 유월절은 신약 시대에 예수님께서 최초로 지키시며 세워주신
새 언약으로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피로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유월절 어린 양의 실체가 되심을 알 수 있는데요.
고전 5 : 7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신약 시대 성도들은 예수님께서 세우신 새 언약의 유월절로 죄악 세상에서 해방되어
신앙의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두 번째 유월절의 예언과 예언 성취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나온 후 제2년에 시내 광야에서 두 번째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민 9 : 5
그들이 정월 십사일 해 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다 좇아 행하였더라
여호와께서 명하신 대로 그대로 다 쫓아 행했다는 말씀처럼
두 번째 유월절은 첫 번째 유월절과 같이 같은 날짜에 같은 방법으로 지켜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애굽 후 제2년에 지킨 두 번째 유월절은 어떻게 예언이 성취되었을까요?
예수님 승천하신 후 사도시대에 사도들이 지킨 유월절로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
고전 11 : 23~26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사도시대에 지켜진 유월절 또한 신약시대의 첫 번째 예수님께서 세워주신 새 언약의 유월절과
같은 날짜에 같은 방법으로 지켜졌습니다.
가나안 직전까지 지켜지지 않은 유월절의 예언과 예언 성취
광야생활 제 2년에 유월절을 지킨 후 가나안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성경에는 유월절을 지킨 기록이 더 이상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생활 제 2년 이후 오랫동안 유월절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수 5 : 2~5
그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죽었는데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오직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구약의 율법에서 할례는 유월절을 지키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출 12:48~49).
그들이 광야 노중에서 할례를 받지 못했다는 것은 유월절을 지킨 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월절을 영원한 규례로 매년 정월 십사일이 면 꼭 지켜야 하는 하나님의 명령이었습니다.
광야생활 중에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였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다 멸망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대대에 지켜져야 하는 유월절이었지만 유월절을 지키지 않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그 죄를 묻지 않으셨습니다. 왜 그리 하셨을까요?
제2년에 시내 광야 이후 오랫동안 지키지 못한 유월절 또한 예언이기 때문이지요.
이 예언의 실상은 사도시대 이후 교회가 세속화되면서 유월절이 차츰 사라지기 시작하다가
325년에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완전히 폐지되고 말았습니다.
그 후 약 1600년 동안 이 지상에서는 유월절을 아무도 지키지 못했습니다.
세 번째 유월절의 예언과 예언 성취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의 인도하에 애굽에서 나와서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간 것은,
신약시대 성도들이 예수님의 인도하에 죄악 세상에서 나와 천국에 들어가기까지의 과정을 표상합니다.
그런데 구약의 역사에서 오랫동안 지키지 못했던 유월절을 가나안 들어가기 직전에
다시 하나님께서는 지키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늘 가나안으로 표상된 천국에 들어가기 직전에
우리 시대에 새 언약의 유월절이 등장하여 다시 지키게 될 것에 대한 예언입니다.
수 5 : 10~12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쳤고 그 달(정월) 십 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고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 소산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니
그 땅 소산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열매를 먹었더라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직전에 유월절을 다시 지킨 예언처럼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늘 가나안에 들어가기 직전인 세상 끝 날에
1600년간 지키지 않았던 유월절을 다시 지켜지게 될 것에 대해 살펴보면,
사망을 영원히 멸하시는 포도주는 새 언약의 유월절 포도주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포도주가 오랫동안 저장하였던 포도주라고 한 것은 1600년간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기에
포도주가 사용이 되지 않고 저장되어 왔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이 말씀은 마지막 때 하나님께서 사도시대 이후 오랫동안 지키지 못했던 유월절을
다시 찾아주실 것에 대한 예언입니다.
이 예언대로 예수님께서 새워주진 새 언약의 유월절을 찾아서 그대로 지키고 있는 교회가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광야생활의 역사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직전에 유월절을 지키고 가나안에 들어갔던 것처럼
우리 시대에 유월절이 다시 회복된 것은 기나긴 신앙의 생활을 마치고
하늘 가나안에 들어갈 때가 다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예언입니다.
세 번째 유월절은 벌~~써 등장하였습니다.
시대를 잘 분별해서 우리가 어떤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지 깨달아
새 언약의 유월절을 지키러 하나님의 교회에 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