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신앙

하나님의 교회, 십일조를 해야하는 이유

내 소득의 10분의 1을 하나님께 드리는 십일조를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행하고 있습니다. 물질 만능의 시대이다 보니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아까워 처음부터 믿음을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믿음을 시작했다 하더라도 십일조만큼은 드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십일조는 물질이 아닌 구약시대에 성소에서 하나님께 드려졌던 양이나 염소와 같은 성물입니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법이므로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마땅히 행해야 합니다.

천지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은 온 우주의 주인이시므로 우리 인간들처럼 재물이나 물질이 탐나시거나 필요하신 분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질로 하나님을 공경하는 방법인 십일조를 하라고 하신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의 교회, 십일조를 해야하는 이유

 

십일조를 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 -  10분의 1은 하나님의 소유이기 때문에

이 땅의 모든 것은 창조주 하나님의 것입니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것을 임대해서 사용하고 있기에 하나님께 임대에 대한 최소한의 성의를 표하는 규례가 십일조 제도입니다.

말 3 : 8~9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 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 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 하였나이까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 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10분의 1,즉 십일조를 봉헌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10분의 10을 훔친 사람이 됩니다. 그러나 10분의 1을 드리게 된다면 10분의 9는 사용하여도 도적질 한 것이 되지 않습니다. 10분의 1로 인해서 도적이 된다면 구원은 고사하고 저주를 받는다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교회, 십일조를 해야하는 이유

레 27 : 30~34 땅의 십분의 일 곧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과실이나 그 십 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께 성물이라....... 이상은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모세에게 명하신 계명이니라

하나님께서 명하신 십일조를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창조주이심을 인정하고 시인하는 사람이며 또한 십일조가 성물이라는 사실을 깨달은 사람입니다.

 

십일조를 해야하는 두 번째 이유 - 천국 소망을 가지기 위해

사람들의 마음은 물질의 욕심에 눈이 어두워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백성들이 물질의 영광에 영안이 가려 천국을 잊어버리게 될 것을 염려하여 물질에 얽매이지 않도록 경고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교회, 십일조를 해야하는 이유

마 6 : 19~24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네 보물이 있는 그곳에 네 마음도 있느니라........... 한 사함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세상의 부와 영광을 얻으면서 하나님도 섬기는 두 가지 행위를 동시에 이루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세상의 일을 쫓아가고자 하면 하나님과 멀어질 수 밖에 없고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고자 하면 세상의 영광과 권세는 버릴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세상에 마음을 두지 않고 하늘에 마음을 두게 하시기 위해 십일조를 행하라 하신 것입니다. 우리의 재물, 즉 보물이 있는 곳에 우리의 마음도 함께 있음을 알려주셨습니다. 우리에게 허락하신 물질이 육을 위한 일에만 쓰임이 된다면 우리의 마음이 세상으로 흘러갈 염려가 있지만 천국을 위해 쓰임이 되고 봉헌되어진다면 우리의 마음은 항상 천국을 향하게 됨으로 온전한 믿음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십일조는 우리의 마음이 천국으로 향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장치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교회, 십일조를 해야하는 이유

갈 6 :7~8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심는 대로 거두리라'고 하셨기에 십일조를 행하면 반드시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축복을 받게 되지만 행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준엄하신 심판이 따르게 됩니다.

십일조의 근본 원리는 인간의 모든 소유가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나타내는 신앙적 표현입니다. 십일조는 물질의 많고 적음에 그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봉헌될 물질과 더불어 하나님께 바쳐지는 우리의 정성된 마음과 믿음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고후 12 : 14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하리라 나의 구하는 것은 너희 재물이 아니요 오직 너희니라

인간적으로 생각한다면 많이 어렵고 무거운 하나님의 규례가 십일조의 법입니다. 하나님의 교회 십일조를 해야 하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고 그 축복을 깨달아 행한다면 어려울 것도 힘들 것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