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솜씨 자랑

두릅 요리 -- 두릅의 효능과 두릅 튀김

봄 되면 봄 내음 가득 품은 나물들이 많이 나오죠~~

봄에만 먹을 수 있는 나물 중에 대표적인 게 두릅과 참취나물인 것 같아요.

봄이 되면 이 두 가지 나물은 꼭 사 먹어요.

잠깐 맛 볼 수 있는 귀한 봄 나물이라서요....

그런데 올해는 유독 두릅이 비싸더라고요.

그래서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고 있을 때 지인이 친정 부모님이 채취한 두릅을 주셨어요...

귀하고 귀한 자연산 두릅^^

 

두릅 요리 -- 두릅의 효능과 두릅 튀김

많이도 주셨죠??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을 수 있는 연한 두릅과 

튀김으로 먹을 조금 억센 두릅으로 분리했어요.

그리고 손질한 후 바로 튀길 준비를......

 

두릅 튀김

껍질을 제거한 두릅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두릅 요리 -- 두릅의 효능과 두릅 튀김

찹쌀가루 : 튀김가루 = 2 :1 로 섞어서 얼음을 넣고 거품기로 잘 풀어줍니다.

찹쌀가루로만 해도 무관하며 찹쌀가루가 튀김가루보다 더 바삭합니다.

얼음을 넣는 이유도 바삭하게 하기 위함이지요.

그리고 전 두꺼운 튀김옷이 싫어 반죽을 아주 묽게 만들었어요.

두릅 요리 -- 두릅의 효능과 두릅 튀김

반죽에 담근 두릅을 예열된 식용유에 넣고 튀기기....

두릅 요리 -- 두릅의 효능과 두릅 튀김

튀겨지는 소리가 아주 맛있게 들렸어요...ㅋㅋㅋ

다 익었다 싶으면 뜰채로 건져 기름을 빼 준 후 접시에 담으면 끝!!!

(다 익으니 위로 떠오르더라고요)

두릅 요리 -- 두릅의 효능과 두릅 튀김

ㅋㅋㅋ

보기엔 이래도 바삭바삭 넘 맛있었어요.

 

두릅의 효능

1. 혈관에 좋다 - 혈당과 혈중 지질을 낮춰주는 효과, 혈관 속 노폐물 제거, 혈액 순환 원할

2. 암 예방 - 사포닌과 비타민 C 풍부, 암세포 증식 막아주고 암 전이를 억제

3. 심신 안정 - 칼슘 풍부, 불면증과 스트레스성 정신질환 완화

4. 위 건강 -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위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음식의 흡수를 도움

 

두릅의 부작용

두릅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 성질이 몸에 맞지 않는 사람은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음.

또한 두릅은 독성이 있어 데쳐서 먹어야 함.

 

봄나물 많이 드시고 건강도 챙기고

입맛도 챙겨요~~~